<초사>이다. 중국문학에서 가장 결핍된 낭만주의적 경향이 <초사>에 가장 풍부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아울러 후세의 낭만주의적인 작품들은 초사에서 영향을 받았다.
3. 초사의 형식 : 3자 형식
① 3자 위주의 장구
② 중복이 없음
③ ‘兮’자등 조자(助字)의 운용이 뛰어남
④ 비유와 상징수법이
문제도 문학과 떼어놓고 생각할 수는 없다.
1. 중국문학의 특성
① 역사적 연속성
ㆍ 중국문학의 전반적 특징 : 역사적 연속성
- 사회구조(문학활동의 배경과 전제)가 강한 연속성을 가짐
ㆍ 연속성은 또한 복고적, 보수적으로 되기 쉽다 → 연속성은 장/단점을 가짐
- 중국문학사는 문학에 대해 비
문부는 당송고문운둔의 산물이다. 당나라 중기 때 한유와 유종원은 고문운동을 창도하면서 복고의 기치 아래 병우체(騈偶體) 문장의 개혁에 앞장섰다. 그들이 지은 부는 한나라 때 고부(古賦)의 전통을 계승하여 발전시킨 것이다. 한유의 <진학해(進學解)>와 유종원의 <답문(答問)> 같은 작품은 비록 부
작품 : 순자(荀子), 한비자(韓非子)
사회구조의 변화로 혼란스럽게 되었으나, 언론은 오히려 자유와 사상의 해방 → 학술과 문화가 귀족에서 평민층으로 확대되고 많은 지식인들이 자신의 학문과 지식을 펼침 ⇒ 이러한 문화번영의 시기를 제자백가에 의한 `백화제방`, `백가쟁명`의 시대라 부르며 이
문에 선초에 지어진 노래 중에서 궁중의 음악으로 사용된 것을 대상으로 한다. 바꾸어 말하면, 조선이 건국된 이후 초기인 15세기에 주로 만들어진 궁중의 노래를 지칭하는 것이 문학에서 말하는 악장이 되는 것이다. 셋째로 작품의 내용으로 보아 국가의 창업과 번영을 찬양하는 것이라든가, 왕실의 안
문에 많이 쓰이는 명칭이다. 특히 악장 이외의 명칭은 문학적인 성격을 강조했다는 강점은 있으나 내용적인 특징만으로 문학작품의 명칭을 결정짓는다는 것은 충분한 설득력을 가진다고 보기 어렵기 때문에 재고의 여지가 있다. 그 반면, 악장은 그것이 가지는 의미가 원래 궁중에서 사용된 음악을 지
작가는 작품 내적 자아의 입을 빌어 객관적 현실(작품 외적 세계)을 전달하고 서술한다. 그리고 주관적인 정서를 드러내기 보다는 자신의 체험이나 성찰을 바탕으로 얻은 깨달음을 드러내고, 독자에게 교훈을 주거나 그들을 설득하려고 한다.
앞의 설명을 바탕으로 교술적 갈래의 특징을 다음과
문학사에서의 악장은 조선조 초기에 궁중의 행사나 연회의 음악에 맞추어 노래했던 시가들을 가리킨다. 또한 악장은 고려 경기체가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아 이루어진 특권계습의 문학이라고 할 수 있다.
악장이라는 명칭은 고려시대부터 나타났다. 고려 예종 11년에 송나라로부터 대성악이 들어오
부터 메이산의 도인(道人)이라 불리던 장역간(張易簡)의 문하에서 공부를 시작했는데, 그 영향을 받아 도가(道家), 특히 장자(莊子)의 제물철학(齊物哲學)을 접하게 되었다. 1056년 그의 아버지 소순은 두 형제를 데리고 상경하여 이들의 시를 구양수(歐陽修)에게 보여주고 격찬을 받았다고 한다.
후
초사의 작풍이 묘사가 세밀하고 서사적인 성분이 매우 많으며, 직접적으로 한부(漢賦)에 영향을 끼쳤고, 한부가 한대에 가장 유행하던 문체였기 때문이다.
초사와 한부 사이에는 밀접한 관계가 있기는 하지만, 풍격이나 형식에 있어서는 완전히 다르다. 한부는 주로 궁정생활의 수요에 맞추어 발전된